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 자동차세 절약하는 방법 총정리

by 주황곰 2022. 12. 12.

 

2023년도분 자동차세를 1월에 납부하면 연납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계시죠? 잠깐, 납부하시기 전에 추가로 할인받을 수 있는데 혹시 빼먹은 것이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3년도부터 신세계상품권을 SSG머니로 전환해서 납부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으니 이런 달라지는 사항도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자동차세 연납 할인

 

자동차세 연납은 1년에 1번이 아니라 총 4번 납부할 수 있는데요. 당연히 1월에 납부할 경우 할인율이 가장 높습니다. 이왕 내실 거 빨리 내는게 이득입니다.

1월 납부 (~1.31일까지) 9.15% 세액 공제
3월 납부 (~3.31일까지) 7.5% 세액 공제
6월 납부 (~6.30일까지) 5% 세액 공제
9월 납부 (~9.30일까지) 2분기 세액의 5% 세액 공제

 

 

2. 마일리지로 납부

 

지자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요. 서울시를 기준으로 하면 승용차마일리지와 에코마일리지를 사용해서 자동차세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의 경우 본인이 보유한 승용차마일리지와 에코마일리지를 ETAX 마일리지로 전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공공마일리지가 얼마나 있는지 궁금하면 서울시 ETAX에 들어가셔서 '나의 ETAX' > '마일리지관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서울시ETAX - 소중한세금! 알뜰하게 사용하겠습니다

 

etax.seoul.go.kr

 

 

3. 신용카드 포인트 사용

 

역시 서울시 기준으로는 신한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마이신한포인트'를 ETAX 마일리지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보유한 마이신한포인트를 확인하거나 ETAX 마일리지로 전환하고 싶은 분들은 서울시 ETAX에 들어가셔서 '나의 ETAX' > '마일리지관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4. 23년부터 사용 못하는 SSG머니 

 

한가지 안타까운 소식은 23년부터는 SSG머니를 사용하여 ETAX 마일리지 전환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서울시는 22년 9월 1일부로 마일리지 전환 서비스를 종료하였습니다. 다만, ETAX 마일리지를 SSG머니로 전환하는 것은 23년 1월 31일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ETAX 마일리지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서둘러서 전환하시기 바랍니다. 신세계 상품권을 싸게 구입해서 SSG머니로 전환하는 분들이 많으셨는데요. 올해부터는 사용이 불가능해졌으니 꼭 참고하세요.

SSG머니 서비스 종료
서울시 ETAX 마일리지 전환 종료

 

5. 지방세 전자송달, 자동이체 걸어서 세액공제받기

 

서울시는 전자납세자 지원제도를 변경하였는데요. 기존에 마일리지 제공과 세액공제를 동시에 제공하던 것을 23년부터는 세액공제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일원화하였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시면 지방세를 이메일 등으로 전자송달 받는 경우 세액공제가 250원에서 800원으로 상향되었고, 자동이체를 신청할 경우에도 동일하게 세액공제가 확대되었습니다. 2개 모두 신청하면 총 1,600원의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지류로 세금고지서를 받는 것을 꺼리시는 분들이라면 이메일로 고지서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자송달 신청하기는 서울시 ETAX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떠 있으니 신청하시면 됩니다.

서울시 전자송달 세액공제 확대
출처 : 서울시 ETAX 홈페이지

 

이외에 신용카드사별로 연초에 지방세 납부 관련 이벤트가 있습니다. 본인이 소유한 신용카드 홈페이지를 참고하셔서 포인트 적립 같은 혜택도 받으시길 바랍니다. 혹시 추가로 할인되는 제도가 있다면 업데이트할게요.

 

댓글